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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년 테슬라의 주가는 적정한가? - 테슬라 지금이라도 살까 말까

seeyo 2025. 4. 2. 1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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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테슬라의 2025. 4. 2. 현재 주가 약 $267가 적정한지 분석하기 위해 여러 가치평가 방법을 적용해보겠습니다.

재무제표 정보와 함께 필요한 추가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 현재 주가: $267 (기준)
  • 발행주식수: 2024년 12월 31일 기준 3,216백만 주 (재무제표 정보)
  • 시가총액: 3,216백만 주 × $267 = 약 $858.7억

1. 수익 기반 가치평가

PER (주가수익률) 분석

  • 2024년 EPS(주당순이익): $2.23 (재무제표 확인)
  • 현재 PER: $267 ÷ $2.23 = 119.7배

이는 매우 높은 PER로, S&P 500의 평균 PER(약 20-25배)보다 훨씬 높습니다. 자동차 업계 평균 PER은 일반적으로 10-15배 수준입니다. 순수 기술 기업으로 볼 경우에도 일반적인 고성장 기술 기업의 PER(40-60배)보다 높은 수준입니다.

과거 성장률 적용 PEG 비율

  • 최근 3년간 EPS 성장률:
    • 2022: $4.02
    • 2023: $4.73 (17.7% 증가)
    • 2024: $2.23 (52.9% 감소)
  • 평균 성장률: 마이너스 (성장의 가속화가 아닌 급격한 감소)
  • PEG 비율: 현재의 마이너스 성장률에서는 PEG 계산이 적합하지 않음

미래 성장 전망을 고려한 분석

에너지 부문(67.1% 성장)과 서비스 부문(26.6% 성장)의 높은 성장률을 고려해, 향후 5년간 EPS가 연평균 15% 성장한다고 가정할 경우:

  • 5년 후 예상 EPS: $2.23 × (1.15)^5 = $4.49
  • 적정 PER을 40배로 가정: $4.49 × 40 = $179.6
  • 15% 할인율 적용한 현재가치: $179.6 ÷ (1.15)^5 = $89.2

이 방법으로는 현재 주가가 상당히 고평가됨을 시사합니다.

2. 장부가 기반 가치평가

PBR (주가순자산비율) 분석

  • 2024년 주당 장부가치: $72,913백만 ÷ 3,216백만 주 = $22.67
  • 현재 PBR: $267 ÷ $22.67 = 11.8배

자동차 업계 평균 PBR은 일반적으로 1-2배 수준입니다. 기술 기업으로 간주하더라도 11.8배는 매우 높은 수준입니다.

3. 현금흐름 기반 가치평가

DCF (할인현금흐름) 분석

  • 2024년 영업현금흐름: $14,923백만
  • 주당 영업현금흐름: $14,923백만 ÷ 3,216백만 주 = $4.64
  • 자본지출: $11,339백만
  • 주당 잉여현금흐름(FCF): ($14,923백만 - $11,339백만) ÷ 3,216백만 주 = $1.11

향후 10년간의 DCF 분석을 위한 가정:

  • 처음 5년: FCF 연간 25% 성장 (에너지 부문의 높은 성장 고려)
  • 이후 5년: 연간 15% 성장으로 감소
  • 영구성장률: 3%
  • 할인율: 12% (고위험 기술/자동차 혼합 기업)

이러한 가정 하에 간략한 DCF 계산:

  • 10년 후 예상 FCF: $1.11 × (1.25)^5 × (1.15)^5 = $9.41
  • 영구가치(터미널 밸류): $9.41 × (1.03) ÷ (0.12 - 0.03) = $107.7
  • 현재가치 합계: 약 $60-70 (성장 가정과 할인율에 따라 변동)

이 분석은 현재 주가가 상당히 고평가되어 있음을 시사합니다.

4. 수익성 및 효율성 지표

ROE (자기자본이익률)

  • 2024년 ROE: 9.7%
  • 2023년 ROE: 23.9%

ROE가 크게 하락했으며, 현재 수준은 기술 기업으로서는 낮은 편입니다.

ROIC (투자자본수익률)

  • 2024년 ROIC: 영업이익 $7,076백만 ÷ (총자산 $122,070백만 - 유동부채 $28,821백만) = 7.6%

이는 자본비용을 고려했을 때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입니다.

5. 매출 기반 가치평가

PSR (주가매출비율)

  • 2024년 매출: $97,690백만
  • 주당 매출: $97,690백만 ÷ 3,216백만 주 = $30.38
  • 현재 PSR: $267 ÷ $30.38 = 8.8배

자동차 업계 평균 PSR은 일반적으로 0.5-1.5배 수준입니다. 테슬라의 PSR은 상당히 높은 수준으로, 시장이 미래 성장을 매우 낙관적으로 평가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6. EBITDA 기반 가치평가

EV/EBITDA

  • 2024년 EBITDA: 영업이익 $7,076백만 + 감가상각비 $5,368백만 = $12,444백만
  • 기업가치(EV): 시가총액 $858.7억 + 총부채 $48,390백만 - 현금 및 단기투자 $36,563백만 = 약 $870.5억
  • EV/EBITDA: $870.5억 ÷ $12,444백만 = 70.0배

자동차 업계 평균 EV/EBITDA는 일반적으로 5-10배 수준입니다. 70배는 극도로 높은 배수입니다.

7. 동종업계 비교 (Peer Comparison)

일반적인 자동차 제조사(도요타, GM, 포드 등)의 평균 배수:

  • PER: 8-12배
  • PBR: 1-2배
  • PSR: 0.5-1배
  • EV/EBITDA: 5-8배

전기차 전문 업체(Rivian, Lucid 등):

  • 대부분 아직 수익성이 낮아 PER이 적용되지 않거나 매우 높음
  • PSR: 3-5배
  • PBR: 2-5배

테슬라의 각 배수는 전통적인 자동차 제조사는 물론, 다른 전기차 제조사들보다도 상당히 높은 수준입니다.

8. 성장성 기반 추가 분석

에너지 부문의 가치

  • 2024년 에너지 부문 매출: $10,086백만
  • 에너지 부문 영업이익(추정): $10,086백만 × 26.2% = $2,642백만
  • 이 부문만의 PER을 30배로 가정: $2,642백만 × 30 = $79,260백만
  • 주당 가치: $79,260백만 ÷ 3,216백만 주 = $24.6

서비스 부문의 가치

  • 2024년 서비스 부문 매출: $10,534백만
  • 서비스 부문 영업이익(추정): $10,534백만 × 5.8% = $611백만
  • 이 부문만의 PER을 20배로 가정: $611백만 × 20 = $12,220백만
  • 주당 가치: $12,220백만 ÷ 3,216백만 주 = $3.8

자동차 부문의 가치

  • 2024년 자동차 부문 매출: $77,070백만
  • 자동차 부문 영업이익(추정): $77,070백만 × 18.4% = $14,181백만
  • 이 부문만의 PER을 15배로 가정: $14,181백만 × 15 = $212,715백만
  • 주당 가치: $212,715백만 ÷ 3,216백만 주 = $66.1

합산 주당 가치: $24.6 + $3.8 + $66.1 = $94.5

이 방법으로도 현재 주가는 상당히 고평가되어 있습니다.

종합 평가

다양한 가치평가 방법을 종합해본 결과:

  1. 수익 기반 가치평가: PER 119.7배는 극도로 높음
  2. 장부가 기반 가치평가: PBR 11.8배도 매우 높은 수준
  3. 현금흐름 기반 가치평가: DCF 분석 결과 $60-70 주가 도출
  4. 매출 기반 가치평가: PSR 8.8배는 업계 평균 대비 매우 높음
  5. EBITDA 기반 가치평가: EV/EBITDA 70.0배로 극히 높음
  6. 사업 부문별 가치 합산: 약 $94.5 주가 도출

대부분의 전통적인 가치평가 방법에서 테슬라의 현재 주가 $267는 상당히 고평가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가장 긍정적인 시나리오에서도 현재 주가의 1/3에서 1/4 수준이 적정가치로 평가됩니다.

고평가의 가능한 이유

  1. 미래 성장에 대한 기대: 투자자들은 테슬라가 단순한 자동차 제조사가 아닌 AI, 로보택시, 에너지 저장 등 다양한 미래 기술 분야에서 주도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
  2. 브랜드 가치와 혁신성: 일론 머스크와 테슬라 브랜드의 무형 자산 가치
  3. 옵션 가치(Option Value): 자율주행, 로보택시, 휴머노이드 로봇 등 아직 완전히 상용화되지 않은 잠재적 사업의 가치
  4. 플랫폼 잠재력: 테슬라의 전기차 외에도 소프트웨어, 에너지 생태계, 충전 네트워크 등을 통합한 플랫폼 비즈니스로의 발전 가능성

결론

순수하게 현재의 재무 성과와 전통적인 가치평가 방법만을 고려했을 때, 테슬라의 주가 $267는 분명히 고평가되어 있습니다.

가장 낙관적인 DCF 모델이나 부문별 가치 합산 방식에서도 약 $90-100 정도가 적정 가치로 나타납니다.

그러나 시장은 테슬라를 단순한 자동차 제조사가 아닌, 미래 기술 기업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아직 상용화되지 않은 기술과 사업 모델의 잠재 가치를 주가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프리미엄이 합리적인지는 테슬라가 자율주행, 로보택시, 에너지 사업에서 얼마나 성공하느냐에 달려있습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테슬라의 현재 주가가 상당한 미래 성장을 이미 반영하고 있으므로, 투자 결정 시 이러한 높은 기대치가 현실화될 가능성을 신중하게 평가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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